에뜨뷰

고객지원

관련 지식

펄스제품 관련 지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7.22

제품의 용도 

 

성인을 대상으로 제작된 EMS Massager는, 피부를 통한 전기 신경 자극(Transcutaneo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전기근육자극(Electrical Muscle Stimulation)등을 이용한 마사지기 제품입니다. 

마사지 프로그램은 다양한 주파수 / 펄스를 통해 신경 자극 및 근육을 수축ㆍ이완합니다.



48ee1c79a1a8d5bbb478493b6ab6362b_1563779392_5188.jpg

(1) TENS는 물리치료학에서 입증된 저주파 테라피. 

경피신경자극(TENS)은 널리 알려진 테라피로, 피부 표면에 주파수/펄스를 통과시켜 신경을 활성화하며, 주파수/펄스는 신경 자극으로 해당부위에 마사지와 유사한 효과를 주고 근육 통증 완화를 돕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경피신경자극(TENS)을 적용하는 경우 뇌로 전달되는 통증 신호가 차단되고 엔도르핀과 같은 신호 전달 물질이 방출되어 신체의 통증 억제 메커니즘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즉, 발이나 피부에 패드(전극)가 접촉되게 하여 패드(전극)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주파수/펄스가 흐르도록 하고 그 자극으로 근육을 직접 마사지해 신경을 진정시키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결림 등에 의한 급성 및 만성통증의 완화, 회복을 도와줍니다. 또한 근육의 수축운동을 일으켜서 신체 기능의 쇠약이나 비만, 질병 개선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전기 근육 자극(Electronic Muscle Stimulation)이란?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우주 비행사의 근력 손실을 막기 위해 고안된 기술로서 근육 강화 및 지방 연소, 재활 운동에 효과적인 요법입니다. 100~200Hz 미만의 미세전류 (저주파)가 근육을 이루는 섬유질을 쉴 새 없이 자극하는 과정에서 근육의 깊숙한 부위, 심부근을 집중적으로 단련할 수 있게 돕습니다.체형 교정 및 통증 치료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정 부위의 근육 발달 및 관리가 가능해 운동을 하다 부상을 당한 경우 균형 있는 몸 회복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연구결과에 의한 저주파, 중주파 마사지기 TENS / 전기자극의 효과 

-근력 강화 / 근수축 반응속도 단축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 성분의 감소 방지

-근육의 생리적 활동, 회복의 촉진→근육발달 

-몸통 안정화로 허리 통증 완화

-혈류 증가로 뭉친 근육 이완 

-혈액과 임파액의 순환유지 및 촉진

-결합조직의 콜라겐 섬유 형성 및 재배열 촉진으로 탄력 강화

-근육 활동에 따른 비만 해소


(4) 주파수 영역대 에서의 사용 목적과 효과  

낮은 주파수(20Hz 이하)에서는 만성통증이나 근육 뭉침, 저림 증상에 효과적이며, 높은 주파수(100Hz이상)에서는 허리나 관절 등의 갑작스러운 통증을 낮은 주파수보다 빠른 속도로 완화시킵니다

. 1000Hz이상에서 많이 쓰는 중주파는 피부 침투 깊이가 깊으며, 직간접적으로 내장 장기에 자극을 주어 변비 등에 효과가 바로 나타납니다.

초음파 1MHz의 1.0W 미만 출력 수준으로는 지방분해 효과는 미약하나, 저주파/중주파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전류의 침투 깊이를 깊게 하는데 영향을 주며, 비열효과를 통한 연골 재생 효과가 있습니다. 

Body Massager에 사용한 1.0W미만 출력의 초음파는 별도 출력 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5) 효과적인 사용법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부위에 패드(전극)가 접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드를 붙일 때는 가능한 한 근육의 시작점과 끝점에 붙여야 하며 + 극을 몸통 가까이에, - 극을 먼 쪽에 붙이고 증상에 따라 적당한 강도와 횟수를 조절해야 합니다. 

또 한 부위에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효과는 사용자의 근육 긴장도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며, 필요로 하는 자극의 세기도 다릅니다.


(6) 마사지 강도(세기) 

세기는 무조건 강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며, ‘주파수가 얼마나 깊게 침투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강도는 오히려 근육 인대 등 신경에 자극을 주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즉, 강도는 주관적이기 때문에 편안하고 좋다라고 느끼는 수준으로 본인이 조절해야 합니다.

개개인에 따라서 전류에 대한 감각이 상당히 차이가 남으로 절대적으로 정해진 수치는 없습니다.

본인의 감각이나 의사표현 능력의 문제, 기타 질병 등이 있을 때는 몸 상태나 컨디션을 살핀 후 주의 깊게 선택해야 합니다.사람의 감각신경은 전기치료 시 시간이 지나면 적응현상으로 감각이 점차 둔감해져 마치 전류세기가 줄어드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전기자극에 대해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 약하게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억지로 참으면 근육이 더 긴장되어 좋지 않습니다.